System Engineering/Security

Security #1. TLS와 SSL에 대한 이해

ZunoXI 2021. 6. 8.



개요

TLS와 SSL에 대한 정의와 그차이

SSL

먼저 SSL(Secure Socket Layers)Netscape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네트워크를 통해 작동하는 서버, 시스템 및 응용프로그램간에 인증 및 데이터 암호화를 제공하는 인터넷 암호화 프로토콜이다.

 

현재 SSL 2.0및 3.0 모두 IETF에 의해 사용이 중지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서버 구성시 SSL 2.0 및 3.0을 비활성해야하며 TLS 프로토콜만 사용하도록 설정해야한다.

 

TLS

TLS(Transport Layer Security)는 1999년 새버전의 SSL로서 도입되었으며(IETF에서 개발) SSL 3.0 버전을 기반으로 했다.

 

현재는 TLS 1.0, 1.1, 1.2, 1.3(최신)으로 총 4개의 버전이 존재한다.

 

SSL과 TLS

서로 다른 암호를 사용한는 프로토콜이라고 할 수 있다.

 

SSL2와 SSL3는 상호운용되지 않으며, SSL3과 TLS1도 서로호환되지 않는다.

 

서버 구성 측면에서 볼때 취약점, 구식 암호 제품군 및 브라우저 보안경고의 차이가 있는 프로토콜이라고 할 수 있다.

 

인증서와 프로토콜

인증서와 프로토콜은 동일하지 않다.

우리는 인증서가 프로토콜에 의존하지 않는다 는 점을 알아야한다.

 

프로토콜은 인증서 자체가 아니라 서버구성에 따라 결정되는것이므로, 일반적으로 우리가 부르는 SSL인증서라는 용어 보다는 "SSL 및 TLS 프로토콜과 함께 사용할 인증서" 라고 하는것이 정확하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익숙한 용어이기 떄문에 SSL인증서라고 부르지만 SSL/TLS 라는 용어 자체는 사람들이 TLS에 익숙해질 때까지 공통적인 절충안이라는점을 기억해야한다.

 

TLS 1.0, TLS 1.1 버전의 지원중단

Chrome, IE, Edge등 2020년부터 TLS 1.0, TLS 1.1 암호화 프로토콜 통신 지원 중단예정

코로나의 여파로 2020년 상반기지원중지의 상황에서 현재 일정변경중인 상태이다.

 

구버전인 TLS 1.0, 1,1은 Poodle과 Beast 같은 공격에 취약하다.

 

 

summary

  • SSL은 웹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인터넷 암호화 프로토콜이며 TLS의 전신이다.
  • SSL 버전 중 현재 사용가능한것은 없고 TLS 를 사용해야한다.
  • 또한 TLS 역시 1.0과 1.1 버전은 곧 지원이 중단될 예정이다.
  • 우리가 일반적으로 표현하는 SSL 인증서는 잘못된 표현이고 사실상 TLS를 사용하는 서버에 적용될 인증서 라고 표현하는것이 맞다.

 

본 포스팅은 링크의 포스팅을 참고하여 정리함.

 

SSL vs. TLS - 차이점은 무엇인가?

인터넷 보안이라고 하면 SSL, TLS, ECC, SHA 등을 떠올리게 됩니다. 이러한 모든 약어는 실제로 필요한 것을 알아내는 것을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마도 가장 많이 묻는 질문은 SSL (Secure Socke

smartits.tistory.com

 

 

 

 


해당 포스팅은 다음 블로그로부터 이전되었습니다 :)

https://zunoxi.github.io/infra/2020/06/24/infra-secure-tls_ssl/

 

Secure 1. TLS와 SSL에 대한 이해

개요 TLS와 SSL에 대한 정의와 그차이 목차 SSL이란? TLS이란? SSL과 TLS 인증서와 프로토콜 SSL 먼저 SSL(Secure Socket Layers)은 Netscape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네트워크를 통해 작동하는 서버, 시스템 및 응용

zunoxi.github.i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