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Language

Language #4 Java 환경변수 설정 (JDK, JRE 차이)

ZunoXI 2021. 10. 1.

개요

JAVA 환경변수 설정방법 기술

JDK, JRE 용어 차이

JAVA 환경변수 설정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프라 관리자뿐만아니라 개발자도 최초로 자바개발 시 설정해야하는 JAVA의 환경변수들에 대해 기술하고 또한 관련 용어인 JDK, JRE에 대한 차이를 확인해본다.

 

 

 

1. JDK, JRE

 

먼저 자바를 활용하는 개발자, 엔지니어라면 JDK, JRE라는 용어가 정확히 어떤건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JDK, JRE라는 용어가 최초 설치할때도 뭘 설치해야할지 헷갈릴 수 있는데, 쉽게 말해서 그 상관관계는 JDK가 JRE를 포함하는 관계라고 볼 수 있다.

 

 

JRE

 

JRE는 Java Runtime Environment로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는 런타임, 즉 환경을 제공해준다고 할 수 있다.  JRE는 자바를 실행시키는 virtual machine인 JVM을 포함하고 있고 또한, 이 JVM을 실행시킬때 사용되는 라이브러리들을 갖고 있기때문에 JAVA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구동 할때는 반드시 JRE를 설치해야한다.

 

 

JDK

 

JDK는 Java Development Kit으로 글자 그대로 Java 개발에 사용하는 툴들의 집합이다. JRE로 Java 프로그램을 다운받거나 실행시킬 수 있지만, Java 프로그램을 로컬 PC에서 개발하려면 JDK가 필요하다. JDK는 JVM뿐만아니라 JRE가 제공하는 내용도 함께 포함하기 때문에 JAVA 개발자라면 JRE가 아닌 JDK를 설치해야한다. (물론 프로그램 실행만 시키는 경우라면 JRE 설치만해도 무방, 또한 서버엔지니어 같은경우 서버에는 JRE만 설치해도 무방하다.)

 

 

 

 

 

 

2. JAVA 환경변수 설정

 

일반적으로 JAVA를 설치한다면 어디서든 JAVA를 사용할 수 있게 JAVA의 환경변수 설정이 필요한데 그 과정은 환경변수설정에서 JAVA_HOME, CLASSPATH, PATH 값을 편집하여 적용한다. 필자가 해당 포스팅하는 JAVA 설치환경은 VM 윈도우서버환경이며, 서버환경에서도 개발이 필요할 경우가 있다고 판단하여 JDK 1.8.exe 파일을 실행시켜 설치를 완료한 상태이다.

 

환경변수 설정 접근

 

우선 환경변수 설정창에 접속하려면 시작버튼 옆의 검색창에 '환경 변수' 라고 검색하거나 내PC 아이콘의 우측마우스 > 속성 >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하면 접근 가능하다.

 

 

환경변수 버튼을 눌러 환경변수에 접근한다.

 

새로만들기 버튼을 눌러서 환경변수를 편집한다.

 

 

JAVA_HOME

 

JAVA의 Home 디렉터리를 설정한다. 이때 직접 입력하는것도 좋지만 혹시나 경로가 잘못되었을 수도 있으니 디렉터리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 JDK가 설치된 디렉터리를 찾는것을 권장한다.

 

 

CLASSPATH

 

CLASSPATH는 java실행을 위한 라이브러리의 위치를 지정한다. 이는 위 JAVA HOME위치 하위의 lib를 지정해주면 된다.

 

 

Path 수정

 

 

다음 JAVA의 bin폴더를 path에 추가해준다. 방법은 아래와 같다.

 

 

 

확인버튼을 눌러서 편집을 완료한다.

 

 

JAVA 환경변수 설정확인

 

cmd창을 열고 java -version을 입력하여 정상적으로 버전이 출력되면 환경변수 설정이 완료된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