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 Engineering/OS

Linux #1. 리눅스 CentOS7 Alias 설정하기

ZunoXI 2020. 5. 14.

개요

Linux에Alias설정하기

Alias for Linux

리눅스(Centos7.ver) 에서 다중 톰캣의 환경을 설정하다보니 안그래도 이름긴 톰캣의 경로를 매번 입력해서 들어가는것이 너무 귀찮았다. 그래서 이런 귀차니즘을 해결해 줄 수 있는 alias 를 활용해보기로했다.🤨






 

 

Alias란?

 

alias는 특정 명령어를 애칭 혹은 별칭으로 저장하여 이를 간편하게 사용하게 하는 리눅스의 기능중 하나이다. 현재 필자가 운영중인 서버환경의 톰캣을 한번 실행시키려면/u01/test/second/apache-tomcat-9.0.35/bin위치까지 들어가서 실행시켜야한다.

 

자동실행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긴하지만 기동 뿐만아니라 별도의 설정할때마다 위치로 찾아가는것은 귀찮다…그래서 alias를 사용하여 해당 위치로 바로 가게끔 해보려한다.

 

1. alias 설정확인

 

일단, 현재 리눅스에 설정 되어있는 alias를 확인해 보자.

사실 필자는 포스팅 이전 tomcat에 대한 alias 설정을 해놨었다.

 

2. alias 설정추가

 

vi ~/.bashrc

 

명령창에 위의 스크립트를 입력한다.

 

현재 설정되어 있는 alias 목록이 나온다. 나는 톰캣을 위해alias tomcat1=’cd /u01/test/first/apache-tomcat-9.0.35’와 같이 설정했다.

 

이는 tomcat1을 쉘에 입력했을때 /u01/test/first/apache-tomcat-9.0.35의경로로 이동하게하겠다는 뜻이다. 입력후에 저장을 한다. 이를 저장하지않으면 서버 재부팅시 초기화된다. 저장은 아래와 같이!

source ~/.bashrc

 

3. alias 사용 및 확인

 

tomcat1만 쉘에 입력했는데 해당 경로로 바로 이동된다.

 

alias를 사용하면 이러한 이동뿐만아니라 다양한사용자 명령어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있다.(물론 시스템명령어를 중복되게 입력하면 안된다..!)




해당 포스팅은 다음 링크로 부터 이전되었습니다.

https://zunoxi.github.io/infra/2020/05/14/infra-linux-alias/

 

Linux 1. 리눅스 CentOS7 Alias 설정하기

개요 Linux에 Alias설정하기 목차 Alias Alias for Linux

zunoxi.github.i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