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Web

Web #6. html, css, javascript의 관계와 정의

ZunoXI 2020. 6. 22.

 

 

개요

html, css, javascript 에 대한 이해

글의 목적

html, css, javascript에 대해 배우고 실제 여러 프로젝트에 적용해보며 느꼈던 것들을 정리한다.

 

(문법정리나 예제소스코드정리 포스팅이 아니며 링크의 포스팅이 정리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HTML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니라 우리가 보는 웹페이지가 어떻게 구조화 되어있는지

브라우저로 하여금 알 수 있도록 하는 마크업 언어이다. 글, 이미지 등의 정적이 리소스들을 대상으로 한다.

 

(HTML 요소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다. 대게는 가독성을 위해 소문자로 작성한다.)

 

CSS

배경색, 폰트 등 브라우저 보여지는 부분(프론트 엔드단)의 레이아웃을 지정하여 HTML 컨텐츠를 꾸며주는 언어.

 

필자는 백엔드 개발보다 즉각적으로 확인이 가능하고 디자인 감각을 발휘할 수 있는 프론트엔드 개발이 백엔드 비즈니스로직단 개발보다 더 재미있다. 그런면에서 CSS는 참 흥미로운 언어이다.

 

JS(JavaScript)

 

동적으로 컨텐츠를 바꾸고, 멀티미디어를 다루고 움직이는 이미지 등을 가능하게 하는 언어이다. 일반적인 웹서버가 html과 css로 이루어진 페이지를 구동할 수 있다면, JavaScript로 짜여진 로직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WAS(Web Application Server)가 필요하다.

사실 해당 포스팅을 쓰는 이유는 이 자바스크립트에 대해 정리하기 위함이다.

 

JavaScript의 기능

  • 변수안에 값을 저장할 수 있다. html/css와 다르게 조건문, 함수들을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언어이다.
  • 그러므로 웹 페이지상의 이벤트에 응답하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웹의 동적 처리를 담당한다. 콘텐츠를 바꾸고 움직이는 페이지의 동적 움직임을 가능하게 한다.

다음 링크를 참고하여 html/css/javascript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HTML CSS JavaScript

Free online HTML, CSS and JavaScript live editor. HTML, CSS and JS are the parts of all websites that users directly interact with. Our free online tool collection

html-css-js.com

 

 

 


해당 포스팅은 다음 링크로부터 이전되었습니다.

 

https://zunoxi.github.io/programming/2020/06/24/dev-web-html/

 

Web 5. html, css, javascript의 관계와 정의

개요 html, css, javascript 에 대한 이해 목차 HTML CSS JS 글의 목적 html, css, javascript에 대해 배우고 실제 여러 프로젝트에 적용해보며 느꼈던 것들을 정리한다.

zunoxi.github.i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