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 Engineering/CI, CD

CI/CD #4. CentOS7에 Gitlab-ce 설치하기

ZunoXI 2021. 5. 27.



개요

Centos7 linux 서버에 Gitlab 서버설치하기

Gitlab-ce on Centos7

앞선 포스팅에서는 쿠버네티스에서 gitlab 서버를 설치하고 디플로이하는 글을 작성했었다. 이번에는 CI/CD 파이프라인을 사용하지만, 컨테이너환경이 아닌서버에서 환경을 구축하는 경우의 Gitlab을 서버에 설치해보려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스트용으로 운영중인 리눅스의 로컬환경(Centos7)에서 Gitlab-ce 서버를 설치해보려한다.

 

참고했던 블로그 포스트

 

CentOS 7 에서 GitLab 설치하기

CentOS 7 에서 GitLab 설치하기 1) 개요 개인적으로 VM Ware을 통해 Git서버를 구성하던 중 지인들과 같이 사용하게 되어 관리의 편의성을 위해 GitLab 구성 중 작성했던 내용을 간단하게 나마 정리하기

hreeman.mooo.com

 

 


 

 

1. 사전 환경 세팅

 

openssh 설치

$ sudo yum install -y curl policycoreutils-python openssh-server openssh-clients

방화벽 해제

$ systemctl stop firewalld

메일서버 설치 

$ sudo yum install postfix

$ sudo yum install postfix

 

기존Git 삭제 후 재설치

(최신버전의 git 유지, 기존 미설치중이면 패스)

 

$ yum remove git
$ yum install http://opensource.wandisco.com/centos/7/git/x86_64/wandisco-git-release-7-1.noarch.rpm
$ yum install git

 

2. Gitlab-ce 설치

이전 포스팅에서도 기술했지만, 필자는 ce 버전을 사용한다. (ee는 기업용이으로 요금폭탄을 맞기 싫기때문에 당연히 ce버전을 사용한다..😌)

 

$ curl -sS https://packages.gitlab.com/install/repositories/gitlab/gitlab-ce/script.rpm.sh | sudo bash

$ yum install -y gitlab-ce

아래 사진과 같이 설치가 진행되면 정상이다.

 

 

이제 포트변경을 통해 gitlab 서버에 접근하기 용이하게 변경할 수 있다.

$ vi /etc/gitlab/gitlab.rb

붉은상자표시로 마킹한 곳에 접속할 도메인주소나 'http://ip:port' 형식으로 접근 경로를 기입한다.

또한, 실제 레포지터리가 위치할 디렉터리도 바꿔줄수 있다. 해당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좋을것같다.

https://uxgjs.tistory.com/191

 

gitlab DATA 저장폴더(git-data)를 다른 위치로 변경하는 방법

Gitlab 서버를 설치하고 바로 DATA저장소 위치를 적절한 곳으로 설정한다면 아주 간단한 문제입니다. 그냥 gitlab.rb 에서 git_data_dirs({"default" => { "path" => "/var/opt/gitlab/git-data" }}) 의 위치만 변..

ux.stories.pe.kr

설정을 완료한 이후 설정을 재적용해준다.

 

$ sudo gitlab-ctl reconfigure

다음, 방화벽 오픈은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 sudo systemctl restart firewalld
$ sudo firewall-cmd --permanent --add-service=http
$ sudo firewall-cmd --add-port=내부 Nginx웹서버 포트(일반적으로 80포트)/tcp --permanent
$ sudo systemctl restart firewalld

 

방화벽 오픈후 sudo gitlab-ctl start 명령어를 입력하고 웹브라우저에서 주소창에 설정한 ip:port나 도메인을 입력한다. 이때, 502 에러 가 발생할 수 있는데 해당경우는 아래와같이 디렉토리에 권한을 부여해서 해결할 수 있다.

 

$sudo chmod -cR 755 /var/log/gitlab

 

3. 계정생성

 

여기서 개인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것이 최초 관리자계정으로의 접속이었다. 기존의 컨테이너환경에서 Gitlab을 설치하고 사용했을때는 별도의 관리자계정이라는것이 없고, 설치완료 후 Register하여 바로 사용했었었다.

 

컨테이너가아닌 일반적인 OS로컬의 Gitlab설치는 Community버전으로 설치해도 admin계정이 존재하는것같다. (컨테이너로 설치했을때도 있는데, 없는것 처럼 느끼고 사용했을 수도 있다…) 무튼 최초 Gitlab설치후 초기 관리자 계정과 암호는 다음과 같다.

username : root / password : 5iveL!fe

초기 접속화면에서 비밀번호를 변경했다면, admin계정의 비밀번호를 변경한것이니 위 password는 변경한 비밀번호로 입력하면 된다.



이후 일반계정으로 Register 요청한 이후에는 admin계정으로 로그인하고 Admin Area의 Overview-Users탭으로 이동후, Pending approval에서 요청이들어온 계정을 승인해주면 된다. 관련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면 될 것 같다.

 



 

 

 

 

 


해당 포스팅은 다음 블로그에서 이전되었습니다 :)

 

https://zunoxi.github.io/devops/2020/10/01/infra-linux-gitlab_install/

 

CI/CD 4. CentOS7에 Gitlab-ce 설치하기

개요 Centos7 linux 서버에 Gitlab 서버설치하기 목차 사전 환경 세팅 Gitlab-ce 설치 계정생성 Gitlab-ce on Centos7 앞선 포스팅에서는 쿠버네티스에서 gitlab 서버를 설치하고 디플로이하는 글을 작성했었다.

zunoxi.github.i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