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 Engineering/Kubernetes

Kubernetes #11. Kubernetes의 Controller 3 - DaemonSet, Job, CronJob(쿠버네티스 데몬셋, 잡, 크론잡)

ZunoXI 2021. 5. 29.



개요

쿠버네티스의 DaemonSet, Job, CronJob에 대한이해

Deployment on k8s

앞선 포스팅에서 쿠버네티스의 컨트롤러(Controller)중 Deployment에 대해 알아봤다. 이번시간에는 컨트롤러의 나머지 종류인 DaemonSet, Job, CronJob에 대해서 알아보려한다.

 

DameonSet

데몬셋(DaemonSet)은 다수의 노드들이 있을때, 리플리카셋(ReplicaSet)이 특정 노드에 파드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면, 데몬셋은 모든 노드에 동일한 개수로 파드를 생성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런기능으로 노드가 클러스터에 추가되었을때 데몬셋에 설정되어있는 해당 노드에 자동으로 파드가 추가된다.

 

 

 

 

데몬셋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예시로 크게 3가지의 예를 들 수 있는데 모니터링툴(ex)prometheus), 로그수집(ex)fluent), 스토리지(glusterFS)가 그 예시이다. 위에 언급한 시스템들을 적절히 조합하면 각 노드의 상태를 점검 및 확인하고 자원들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데몬셋은 아래 몇가지 옵션값을 제공한다.

  • 데몬셋을 설정할 때, 특정 노드에만 설정값을 적용시켜주고 싶을때는 nodeSelector 로 라벨을 달아주면된다. (그럼 그 라벨값을 갖고있는 노드들만 매칭이된다.)
  • hostPort 설정 시 해당 노드로 들어온 트래픽을 파드로 직접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서비스(Service)를 사용할 때, externalTrafficPolicy를 설정해주는것과 동일한 효과를 낸다.

일반적으로 데몬셋은 파드 사본이 항상 모든 호스트 또는 특정 호스트에서 실행되는 것이 중요하고, 다른 파드의 실행 이전에 필요한 경우에 사용한다.

 

Job & CronJob

 

Job은 특정 노드에 장애가 발생하여 해당 노드에 있던 파드들이 다운되고 이를 다른 노드에 재생성시켜주는 경우에 적용되는 controller이다. 일반적으로 ` ReplicaSet은 파드를 Recreate시켜주고 프로세스의 움직임이 없을시 restart를 시켜주는데, Job은 파드를 생성후에 프로세스가 일을 하지 않으면 멈춰져있는 상태를 유지`하게 한다는 특징이있다.

이는 아예 삭제되는것은 아니고 정지된 상태라 파드의 로그가 확인가능하고, 필요없는 파드라고 판단될 시 삭제가 가능하다.

 

 

위그림에서 기존 Deployment의 Recreate 같은 경우는파드를 다시 만들어주기때문에 파드의 이름과 아이피가 변경되지만, restart는 컨테이너만 재기동을 시켜주기때문에 앞서 언급한 정보들이 변경되지 않는다.

Job 관련옵션

  • Completions : 해당 설정을 하면 설정을 한 개수의 파드들을 순차적으로 만들어서 모든 생성작업이 끝나야 Job이 종료되게 설정할 수 있다.
  • Parallelism : 해당 설정값만큼씩 파드가 생성된다. (ex) Completions : 6, parallelism :2 로 설정해놓으면 파드가 2개씩 3번 차례로 생성된다.)
  • activeDeadlineSeconds : 설정한 시간후에 Job의 기능이 정지된다. 실행되고 있는 모든 파드는 삭제되고 실행안된상태로 대기중인 파드들도 구동계획이 삭제된다.
    • 해당경우는 10초안에 구동해야하는 서비스가 30초동안에도 정상구동이 되지않을시 Hang이 걸렸다고 판단 후 이를 정지하여 자원을 Save할 수 있다.

 

CronJob

 

앞서 설명한 Job은 보통 단일로 쓰이는것보다 CronJob설정을 통해 특정시간에 주기적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예로 DB백업, 주기적인 어플리케이션 업데이트, 예약메시지 발송등에 사용된다.

 

CronJob의 Schedule 옵션은 Linux의 크론탭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 schedule : */1 * * * * => 해당경우에는 1초당 한개씩 Job이 만들어지고 Job에 설정된 대로 파드가 생성된다.

 

참고

 

대세는 쿠버네티스 [초급~중급] - 인프런 | 강의

쿠버네티스는 앞으로 어플리케이션 배포/운영에 주류가 될 기술 입니다. 이 강좌를 통해 여러분도 대세에 쉽게 편승할 수 있게 됩니다., [사진] 쿠버네티스는 디플로이 자동화, 스케일링, 컨테이

www.inflearn.com

 

데몬셋

데몬셋 은 모든(또는 일부) 노드가 파드의 사본을 실행하도록 한다. 노드가 클러스터에 추가되면 파드도 추가된다. 노드가 클러스터에서 제거되면 해당 파드는 가비지(garbage)로 수집된다. 데몬

kubernetes.io

 

 

해당 포스팅은 다음 블로그 포스팅으로부터 이전되었습니다.

 

https://zunoxi.github.io/devops/2020/11/07/devops-k8s-daemonset/#dameonset

 

Kubernetes 11. Kubernetes의 Controller 3 - DaemonSet, Job, CronJob

개요 쿠버네티스의 DaemonSet, Job, CronJob에 대한이해 목차 DaemonSet job cronjob Deployment on k8s 앞선 포스팅에서 쿠버네티스의 컨트롤러(Controller)중 Deployment에 대해 알아봤다. 이번시간에는 컨트롤러의 나

zunoxi.github.i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