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 Engineering/CI, CD

CI/CD #5. CentOS7에 Jenkins 설치하기

ZunoXI 2021. 6. 3.



개요

Centos7 linux 서버에 Jenkins설치하기

Jenkins on Centos7

지난 포스팅에서 CI/CD 파이프라인 구축시, 컨테이너환경이 아닌서버에서 환경을 구축하는 경우의 Gitlab설치를 다뤄봤다. 이번에는 해당서버에 Jenkins까지 구축하고 본격적인 CI/CD기반을 만들어본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스트용으로 운영중인 리눅스의 로컬환경(Centos7)에서 Gitlab-ce 서버를 설치해보려한다.

참고했던 블로그 포스트

 

[Jenkins] 1. CentOS 7 환경에 Jenkins 설치하기

Jenkins? 소스 repository에 대한 지속적인 통합(CI, Continuous Integration)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무료 툴로 Build나 Deloy, Test 프로세스를 상시적으로 실시하는 자동화 서비스 입니다. Java 언어로 만들어진..

blog.jiniworld.me

 

 

1. Jenkins 설치

Jenkins를 설치이전 Public Key를 설정 해서 yum에서 패키지를 다운받을 수 있게 한다.

 

$ sudo wget -O /etc/yum.repos.d/jenkins.repo https://pkg.jenkins.io/redhat-stable/jenkins.repo
$ sudo rpm --import https://pkg.jenkins.io/redhat-stable/jenkins.io.key

다음, Jenkins를 설치한다.

 

sudo yum install jenkins

 


2. Jenkins 구성수정

Jenkins의 기본포트는 8080으로 설정이 되어있다. 일반적으로 톰캣같은 WAS가 8080으로 포트를 사용하고 있기에 겹칠수 있으므로 포트를 변경해준다. 필자같은 경우는 7009포트로 변경했다.

 

$ sudo vi /etc/sysconfig/jenkins . . JENKINS_PORT="7009" # 해당파일의 JENKINS_PORT="8080"을 수정 . .

 

다음,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변경한 Jenkins의 포트에대해 방화벽오픈해준다.

firewall-cmd --permanent --add-port=7009/tcp systemctl restart firewalld

 


3. Jenkins 시작 및 접속

방화벽오픈까지 완료되면 sudo systemctl start jenkins를 입력해준다. 그리고 브라우저의 http://ip:port 혹은 http://도메인을 입력한다. 아래 사진처럼 나왔다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된것이다.

 

 

초기비밀번호를 확인해야하니 화면에 나온처럼 경로의 파일을 확인 후 빈칸에 입력한다.

sudo cat /var/lib/jenkins/secrets/initialAdminPassword

 


4. Jenkins Plug-in 설치

초기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이때 ‘Select plugins to install’ 을 클릭하여 직접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다음 포스팅에 몇가지 플러그인을 더 설치할 예정으로 최초 설치시에는 github, gitlab만 추가로 더 선택하여 설치 해보도록한다.

 

기존 선택된 플러그인에서 github, gitlab만 선택 후 설치를 진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5. 계정정보 입력 및 도메인 확인

 

해당 화면에서는 젠킨스에서 사용할 계정명과 암호를 입력한다. 여러번 설치하고 사용하며 느낀것은 계정명을 자주 까먹는(?) 경우가 있어서, 필자는 admin으로 설정했다..

 

다음 본인이 사용할 주소와 포트 혹은 도메인이 정상적으로 입력이 되어있는지 확인한다.

 

 

최초 설치과정 완료 :)

 

이렇게 메인페이지까지 접속이 되었다면 설치가 완료된것이다.

 

이제 gitlab과 jenkins를 이용해서 CICD 테스트의 일환으로 서버에 파일을 배포해보는 테스트를 진행해볼 예정이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