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 Engineering/OS

Linux #9. 리눅스 SWAP 메모리 삭제와 추가

ZunoXI 2022. 6. 8.

개요

리눅스의 SWAP 메모리 영역에 대한 추가/삭제 

 

SWAP 메모리

리눅스에서 SWAP 메모리는 일종의 메모리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장애를 예방하기위한 대비수단이다. 보통 서버 OS는 할당된 RAM Memory를 사용하지만 RAM Memory 사용량 초과로 부하가 일어나거나 심각한 장애를 발생하는것을 막기위해 SWAP메모리 영역을 따로 할당한다. SWAP 메모리는 OS에 할당된 디스크영역의 일부를 메모리처럼 사용할 수 있는 영역으로 할당하는 일종의 가상메모리 사용이라고 할 수 있다. 물리메모리를 사용하는것이 아니고 하드디스크의 영역을 사용하는것이기에 당연히 처리속도는 더 느리지만 반드시 HA가 보장되어야 하는 서버에 SWAP 메모리 설정은 필수라고 생각한다.

 

본 포스팅에서는 SWAP메모리가 이미 할당된 상태에서 SWAP메모리 영역을 해제하고 증설된 용량을 새로 추가하는것에 대해 기술한다. 신규로 할당하는것도 것도 유사한 작업이겠지만, 정확한 작업은 따로 확인하는것을 권장한다.

 

 

SWAP 메모리 삭제(비활성화)

 

먼저 기존에 할당되어있던 SWAP 메모리 영역을 삭제(비활성화)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단, 일반적인경우 swapoff까지만 진행하고 실제 swap 영역이 할당되었었던 lvm 혹은 디스크영역을 삭제하지 않는것을 권장한다. 삭제하는 경우에는 커널단에서 이를 수정해야하는 일이 발생 할 수 있다고 한다.

 

현재 메모리 사용량 확인

 

$ free -m

 

필자의 경우 root라는 이름으로 약 100GB의 용량으로 각각 root 84GB, swap영역으로 16GB를 할당하여 사용하고있다. 

 

 

 

따라서 필자는 root LVM자체를 약 130 GB로 늘리고 root에 100GB swap영역에 30GB를 할당하고자 한다. 

 

swapoff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swap 영역으로 할당된 부분을 비활성화 시킨다.

$ swapoff -v /dev/mapper/rootvg-swap

 

 

 

 

root LVM을 150GB로 확장하고 각 LV를 100GB, 50GB로 변경하는 방법은 생략한다. 이는 리눅스 LVM 용량 증설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면 될 것 같다.(참고)

 

Linux #6. 리눅스 파일시스템 용량 증설(LVM, 파티션)

개요 리눅스 파일 시스템의 용량 증설하기 리눅스 용량 증설 평소 서버 관리를 하다 보면 불가피하게 운영 중인 서버의 용량을 증설해야 할 일이 많이 생긴다. 특히 필자의 환경은 대부분 가상

zunoxi.tistory.com

 

 

 

SWAP 메모리 추가(활성화)

 

50GB로 증설된 swap lvm 영역을 다시 활성화 시켜야한다. 

 

SWAP 파일 초기화

 

$ mkswap -f /dev/mapper/swapvg-swap
Setting up swapspace version 1, size = 52424700 KiB
no label, UUID=60acf184-5cec-4d8d-b114-da2a7bf9e7cb

 

 

SWAP 영역 추가

 

$ swapon /dev/mapper/swapvg-swap

 

정상적용여부 확인

 

$swapon -s
$free -m

 

 

/etc/fstab에 영구적 마운트가 되어있는지 확인한다.

 

 

 

추가적인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

 

Document Display | HPE Support Center

 

support.hp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