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Web

Web #2. Jar와 War

ZunoXI 2020. 4. 3.

 



개요

WAS를 이용해서 웹 서비스를 배포하다 보니 JAR, WAR 파일들이 서로 헷갈려 짚고 넘어가 보려고 한다.

 

JAR(Java Archive)

class와 같은 Java의 리소스와 속성 파일, 라이브러리 기타 파일들이 포함되어 있다.

 

즉, JAVA 어플리케이션이 구동될 수 있도록 압축한 파일이라고 할 수 있다. 플랫폼에 귀속되는 점을 제외하면 WINZIP 파일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원하는 구조로 구성이 가능하며 JDK에 포함하고 있는 JRE 갖고도 실행이 가능하다.

 

WAR(Web Application Archive)

sevlet / jsp 컨테이너에서 배치할 수 있는 웹 애플리케이션 압축파일이다. Servlet Context 접근을 위한 모든 파일들을 패키지화 해서 제공해준다. 웹 관련된 자원들만 포함하고 있어 웹 애플리케이션의 간편한 배포를 도와준다.

 

. jar파일과 달리 WEB-INF 디렉터리로 사전 정의된 구조를 사용한다. 또한, 실행하려면 웹서버나 WAS가 필요하다. jar파일은 자바 프로젝트용 war는 웹 프로젝트용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 같다.

 

일반적으로 외장 WAS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WAR파일을, 내장 WAS를 사용하는 경우 JAR파일을 사용한다고 한다. 필자 같은 경우는 스프링 부트 프로젝트를 배포할 때 WAR파일을 사용했었는데, 사실 스프링부트는 내장 톰캣을 지원해줘서 JAR로 배포했어도 됐을 것 같다.

 

 

 

 

 


해당포스팅은 다음 블로그에서 이전되었습니다.

 

https://zunoxi.github.io/programming/2020/06/08/dev-web-jar/

 

Web 2. Jar와 War

개요 WAS를 이용해서 웹 서비스를 배포하다 보니 JAR, WAR 파일들이 서로 헷갈려 짚고 넘어가 보려고 한다.

zunoxi.github.i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