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 Engineering/Docker

Docker #8. Docker Commit 활용 컨테이너를 이미지화 시키기

ZunoXI 2020. 5. 30.

개요

Docker commit 을 활용하여 컨테이너를 이미지화 시키기

Docker commit

Docker 사용 시 가끔 컨테이너 내부에서 프로그램의 환경을 수정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도커이미지는 읽기 전용 이기 때문에 컨테이너에 수정된 설정데이터가 쌓이게 된다.이는 즉, 수정된 해당 컨테이너는 컨테이너 삭제시 변경했던 데이터가 모두 초기화 되는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지난 포스팅에서 다뤘던 tomcat이나 아파치 웹서버를 도커로 운영 할 시, 가상호스트 설정 혹은 웹프로그래밍 파일을 컨테이너 내에 적재한 상태에서 해당 컨테이너가 삭제될 때 다시 이미지를 실행시키고 새로 만들어진 컨테이너에서 그 환경을 재설정해줘야한다.

 

 

또한, 특정 사용자는 컨테이너 내에 현재 필요에 따라 수정한 것 그대로 다시 이미지화 시켜 새로운 버전을 만들거나 다른 서버 혹은 로컬환경에서 그대로 구동해 보고 싶을 수도 있다.Docker 엔진에서는 Commit 기능을 통해 이를 지원해준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기능을 이용해서 톰캣이미지를 실행시키고 해당 컨테이너에서 수정한 내용을 그대로 이미지화 시켜보는것을 테스트 하려고 한다.

 

 


 

 

1. 톰캣실행

 

먼저 미리 만들어둔 tomcat_test 라는 톰캣 컨테이너를 실행시킨다.

(다음 포스팅 참고 : https://zunoxi.tistory.com/50)

 

컨테이너 실행 상태 확인

 

 

2. 톰캣컨테이너내에 파일 복사

현재 톰캣컨테이너로 접속했을 때 아래와 같다.

톰캣에 태워서 보여 줄 간단한 웹페이지 파일을 복사

(복사는 다음 포스팅 참고 : https://zunoxi.tistory.com/48?category=871486)

 

Docker #6. Docker로 Tomcat 운영하기

개요 Docker 를 활용하여 Tomcat 운영하기 Tomcat on Docker Engine 쿠버네티스와 도커를 함께 배우다 보니 문뜩 Tomcat도 오케스트레이션 범주에 포함시켜서 예상치 못하게 WAS가 죽어버렸을 경우, 자동

zunoxi.tistory.com

이런식으로 복사를 해준다. 이후, 다시 톰캣 컨테이너로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이 바뀐것을 알 수 있다.

웹페이지 파일들이 정상 적용되었으니 해당 컨테이너를 이미지화 시켜서, 새롭게 컨테이너를 만들었을때도 위와 같이 적용되게 해볼 것이다.

 

3. 톰캣컨테이너 이미지화

 

docker commit tomcat_test tomcat:tomcat0529

docker commit [컨테이너 이름] [이미지명 혹은 id]:[태그버전 지정]

‘tomcat0529’ 태그가 적용된 톰캣 이미지가 생긴것을 알 수 있다.백업을 위해 + 버전관리를 위해 docker hub에 이를 push 하려 한다.

 

(도커 태깅이 먼저!)

 

(사전에 비슷한 파일을 올려놔서 금방 올라갔다)

 

Docker hub에도 해당 이미지가 전송된것을 확인 할 수 있다.

 

4. 해당 이미지로 새로운 컨테이너 생성

 

 

5. 새 톰캣컨테이너에 파일이 그대로 복사 되어 있는지 확인

 

새롭게 만들어진 컨테이너 내부에도 이전에 이미지화 시켰던 컨테이너의 웹페이지가 그대로 들어있다.

해당 컨테이너 톰캣을 브라우저에서 접속했을때,

 

위와 같이 동일하게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해당 포스팅은 아래의 링크로부터 이전되었습니다.

 

https://zunoxi.github.io/devops/2020/06/01/devops-docker-dockercommit/

 

Docker 8. Commit 활용 컨테이너 이미지화

개요 Docker commit 을 활용하여 컨테이너를 이미지화 시키기 목차 톰캣실행 톰캣컨테이너내에 파일 복사 톰캣컨테이너 이미지화 해당 이미지로 새로운 컨테이너 생성 새 톰캣컨테이너 확인 Docker c

zunoxi.github.i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