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Web

Web #9. Servlet과 JSP

ZunoXI 2020. 8. 11.

 

 

 

개요

Servlet과 JSP에 대한 정리

Servlet과 JSP

서버사이드 개발 시에는 Servlet과 JSP에 대한 이해는 필수로 여겨진다. 필자역시 SE이지만 가끔 백 엔드 개발을할때도 있는데, 개념을 명확하게 정리하지 않아서 구조 파악에 애를 먹은 적이애를먹은적이 꽤 있다. 따라서 헷갈림방지(?)를 위해 용어 및 쓰임새를 정리하고자 한다.

 

참고했던 블로그 포스트

 

JSP와 Servlet(서블릿) 비교

JSP와 Servlet?? 어떤 개념을 가지고 있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Servlet 정확한...

blog.naver.com

 

 


 

 

Servlet이란?

자바 서블릿(Java Servlet)은 자바를 사용하여 웹페이지를 동적으로 생성하는 서버측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정확하게는 서블릿은 Java코드 안에 HTML태그가 삽입되며 자바언어로 되어있는 .java가 그 확장자이다.

 

 

서블릿은 자바언어를 웹 어플리케이션에 조금 더 개발하기 쉽게 하기 위해 만든 API이며 이 규약에 맞는 라이브러리나 클래스들을 상속 및 구현하여 만든 클래스들을 서블릿이라고 한다. Java코드안에 HTML코드가 들어있는 하나의 클래스라고 이해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구조를 설계할때 Controller(data processing)으로 사용이 용이하며, DB와의 통신과 비지니스로직 호출에 유리하다.

 

 

JSP이란?

JSP(Java Server Pages)는 서블릿과 비슷한 점이 있지만, JSP가 HTML 문서안에 Java코드를 포함하고 있는 반면 서블릿은 자바코드 안에 HTML을 포함 하고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이는 서블릿 기반의 스크립트 기술이며 기존 서블릿 이용시 자바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는데, JSP를 사용하면 서블릿을 작성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웹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즉, 키워드가 태그화 되어 서블릿에 비해 배우기 쉽다는 것이다.

 

또한, JSP는 Presentation(View)에 좋고 JSP수정이후는 WAS의 재기동없이 바로 반영되기때문에 배포가 쉽다.

 

 

Servlet과 JSP 역할

일반적으로 JSP는 웹 어플리케이션 구조에서 사용자에게 결과를 보여주는 프리젠테이션층을 담당하고 Servlet은 사용자의 요청을 받아 분석하고 비지니스층과 통신하여 처리한 결과를 다시 사용자에게 응받하는 컨트롤러층을 담당한다.

 

 

JSP의 기술 발표로 인해 기존 Model1방식에서 Model2(일명 MVC패턴) 방식으로 개발트렌드가 변경되었는데 관련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진행해보려한다.

 

 


해당글은 다음 링크의 블로그로부터 옮겼습니다 :)

 

https://zunoxi.github.io/programming/2021/01/06/dev-web-servlet/

 

Web 8. Servlet과 JSP

개요 Servlet과 JSP에 대한 정리 목차 Servlet이란? JSP이란 Servlet과 JSP 역할 Servlet과 JSP 서버사이드 개발 시에는 Servlet과 JSP에 대한 이해는 필수로 여겨진다. 필자역시 SE이지만 가끔 백 엔드 개발을할

zunoxi.github.i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