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 Engineering/OS

Linux #5. 리눅스 su와 su - 의 차이

ZunoXI 2021. 6. 2.



개요

리눅스(centos7) 에서 su와 su - 의 차이

su 와 su -

얼마전 야간작업을하다 WAS를 재기동할 일이 있었는데, su와 su-의 차이를 정확하게 알지 못하여 다른계정의 환경변수를 사용하지 못해 애를먹었다.. 다음날이 되서야 원인을 확인했던 기억을 되짚어 글을 작성한다.

 

su

기본적으로 su는 Switch User 라는 뜻으로 기존 계정을 유지한 상태로 타계정에 로그인 하는것을 의미한다.

예를들어 현재 root에서 작업중에 tomcat계정으로 들어가고 싶은경우 su tomcat 이런식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root에서 계정전환시에는 비밀번호가 필요없지만 tomcat에서 root로 전환시에는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하다.

또한, 보안상 root로의 접근은 허가거부된 상태일 수도 있다는점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su -

그럼 여기서 su- 는 무엇일까, su - 도 su 명령어와 동일하게 사용자의 계정을 로그아웃하지 않은상태에서 전환하는것이라는것은 동일하다. 다만 전환할 사용자의 환경변수까지 가져올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예를들어 내가 현재 root계정으로 서버에 접속한다음 Jeus계정으로 전환하여 WAS(jeus)를 실행시켜야 하는경우, Jeus를 정상적으로 실행시키려면 환경변수 설정이 필요하므로 su - jeus를 사용해야한다. jeus계정에 환경변수를 설정해 놓았다는 가정이다.

 

필자는 바보같게도 jeus 운영이 미숙하여 su jeus로 전환 후 아무리 jboot, jdown, ja 명령어를 사용해도 환경변수가 없어 명령어가 실행되지않는 경험을 했다. 이 글을 보는 분들은 그런일이 없길 기원한다..

 

 

 

 


해당 포스팅은 다음 블로그로부터 이전되었습니다 :)

https://zunoxi.github.io/infra/2020/12/09/infra-linux-su/

 

Linux 6. 리눅스 su와 su - 의 차이

개요 리눅스(centos7) 에서 su와 su - 의 차이 목차 su su - su 와 su - 얼마전 야간작업을하다 WAS를 재기동할 일이 있었는데, su와 su-의 차이를 정확하게 알지 못하여 다른계정의 환경변수를 사용하지 못

zunoxi.github.io

 

반응형

댓글